Tom Misch


비가 내려 눅눅해진 공기 속에 펜더기타 소리가 청량감있게 들린다. Tom Misch의 음악은 일견 익숙한 소리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만의 감각과 실력으로 스타일리쉬한 걸 만들어낸다.

Tom Misch - Ephemeral (ft. Carmody)

기타 얘기로 시작하지 않을 수 없다. 5명의 뮤지션들과 5일만에 만들었다는 (참고) 2017년 EP <5 Day Mischon>의 수록곡 <Day 1: Ephemeral>. 이 곡에서 계속 반복되는 스트로크는 발랄하면서 새롭고, 코드진행도 힙하다. 스트로크에 가리지만 펑키한 단음 잽잽이도 신나는 느낌을 더해준다. 매 소절 끝에 나오는 네마디짜리 매우 재지한 멜로디는 단번에 마음을 사로잡는다.

Fkj & Tom Misch - Losing My Way

이 곡은 <Ephemeral>의 댄서블하고 재지한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블루지하고 끈적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질척이지 않고 오히려 breezy한 모순적인 분위기다. 배경에 깔린 비트박스(?), 감각적인 리프, 미니멀한 드럼,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건 담백한 보컬과 멜로디인 것 같다. 무덤덤하지만 힘과 훅이 있다.

Fkj & Masego - Tadow
여담으로 Fkj는 이런 식으로 다른 뮤지션과 협업해 루프를 활용한 잼을 즐기는 것 같다. 

Tom Misch - Watch Me Dance (Accoustic Session)

톰 미쉬만의 쿨하고 담백한 멜로디 메이킹과 기타실력이 가장 빛을 발하는 순간이 바로 이 <Watch Me Dance>인 것 같다. 자못 멜랑꼴리한 초반의 잔잔한 아르페지오 위에 얹히는 목소리도 절제된 호소력이 있지만, 분위기를 바꿔 펑키해지는 후렴에서는 갑자기 엄청난 기타 보이싱을 들려준다. 정통 재즈면 모를까 이런 팝송에서 이렇게 더티한 음들이 섞인 코드진행은 처음 들어봤다. 이어지는 솔로도 존메이어의 향수가 느껴지기도 하면서 곡에 잘 녹아든다.

Tom Misch - Journey

요즘 유행하는 듯한 세련된 리듬이 많이 들어 있는 앨범 <Beat Tape 2>의 오프너 <Journey>는 톰 미쉬의 그루브와 기타 연주를 맘껏 즐길 수 있는 곡이다. 솔로가 죽 이어지지만 일관된 분위기로 '쿨함'을 유지한다.

Tom Misch - Home

제일 마지막 수록곡 <Home>은 앰비언트한 기타 반주와 vocal pad로 시작해 잔잔한 기타연주와 퍼커션이 얹어진다. 옥타브를 연주하는 베이스도 좋다.

Tom Misch - Movie (M/V)

그리고 대망의 새 앨범 <Geography>가 4월에 나온다고 한다! 선공개된 곡 <Movie>는 6/8 비트와 기타소리 때문에 대놓고 존메이어 <Gravity>가 떠오른다. 물론 완전히 새로운 매력이 있는 곡으로, 역시나 잔잔한 멜로디가 좋다. "Remember me / Fresh out a black and white movie, movie / On every screen / What would you realize / What you meant to me, or was it mystery" 이렇게 이어지는 가사도 의미는 다는 모르겠지만 느낌있고, "movie, movie" 하는 짧은 순간의 멜로디가 너무나 잘 각인된다. 컴프레서를 잔뜩 먹인 듯한 텁텁한 소리의 피아노 솔로가 이어지는 중후반부도 하이라이트다.

존메이어 시그네쳐 기타를 존메이어 앰프에 연결해 연주한다는 톰 미쉬는 정확히 존메이어의 소리를 재현한다. 그렇지만 그의 음악적 역량은 기타 소리에만 국한해서 이야기하기엔 너무나 스펙트럼이 넓고 깊이도 있어 보인다. 그루브와 소울을 갖추고 힙합 재즈 블루스 락 일렉트로닉을 넘나드는 그의 프로듀싱은 지금도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동시에 협업과 퓨전이라는 트렌드의 최첨단에 서 있다.

9살 때 누이가 버린 기타를 잡고 Red Hot Chili Peppers와 Nivrana를 연주했다니(페이스북) 떡잎부터 난 놈이긴 했나보다. 어쨌든 새로 나올 앨범이 정말 기대된다.

Tom Misch - Movie (가사)

"My cheek brushes against his
Smooth on stubble for a moment
And then it's gone
He walks along the platforms into the dream
Every fiber in me wants to shout and scream
'Stop!'
To run across to him, to take him in my arms
To tell him, 'I love you! You silly, silly man, I love you!'
But instead, I stand still
Heart cracking
Those little curls on the back of his head bouncing
As he steps out of my life, forever."

I hope
That the fire we both made
Still burns a little in you
I wrote, to you
Everyday, did my letters find their way?
Our memories on my screen
Two lovers in this mystic dream
Baby come back to me, come back to me
Too much time on my phone
Baby do you still sleep alone?
Come back to me, come back to me

Remember me
Fresh out a black and white movie, movie
On every screen
What would you realize
What you meant to me, or was it mystery

I heard
That you moved somewhere far away
Is your number the same as before?
I can't ignore, the time
May have changed your ways
Does my record still hang on your wall?
Such a sentimental way to groove
I hope it still touches you
Baby come back to me, come back to me
It kills me to see you leave
So I came home and made this beat
Baby come back to me, come back to me

Remember me, let's set the scene
You and me, what could've been
Still swimming in old lover's dream
Still playing on new movie screens

댓글

댓글 쓰기